‘삶은 선택의 연속이다’라는 말, 알아? 과거에는 무엇이든 후회 없는 결정을 해야지! 다짐했는데, 요즘은 어떤 선택이든 후회하기 마련이라는 생각이 들더라. 구독자님은 후회 없는 결정이 있다고 생각해? 오늘은 후회의 심리학을 같이 알아보자🧐
우리가 후회하는 순간
사람은 어떤 사건을 경험할 때, 일어나지 않은 가상 상황을 떠올리는 경향이 있어. 예를 들면 '남자친구한테 이런 말을 안 했다면, 헤어지지 않았을 텐데'처럼 일어날 수 있었지만 일어나지 않은 일과 그에 대한 결과를 떠올리는 거야. 사회 심리학에서는 이를 '사후가정 사고'라고 불러.
사후가정 사고는 상상하는 결과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뉘어.
⬆️ 상향적 사후가정: 대부분의 사람이 하는 것. 현재보다 긍정적인 결과를 떠올려, 기분이 좋지 않으나 미래를 대비할 수 있음.
⬇️ 하향적 사후가정: 현재 상황보다 부정적인 결과를 떠올려서, 스스로를 위로함.
그렇다면, 후회는 언제 나타날까? 바로 상향적 사후가정 사고를 할 때야. 사람들은 현재에 만족하기보다, 계속 성장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후회가 100% 남지 않는 선택을 하기는 거의 어려워.
할까 말까 할 때는 해라?
여러 연구를 종합한 결과, 사람들이 가장 후회하는 것은 학업(32%), 직업 경력(22%), 사랑과 인간관계(15%), 자녀 양육(11%)으로 총 4가지래!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자녀 양육을 제외한 3가지(학업, 경력, 인간관계)는 미래에 바꿀 기회가 있다는 점이야. 자녀 양육에 대한 후회는 ‘자녀가 어렸을 때 충분한 시간을 보내지 않은 것’처럼 돌아갈 수 없는 과거지만, ‘공부를 더 할걸’이나 ‘친구를 자주 볼걸’은 앞으로 바꿀 기회가 있잖아.
구독자님은 A) 어떤 행동을 했을 때와 B) 하지 않았을 때 중 언제 더 후회하는 편이야? 연구자들에 따르면, 단기간에는 한 행동을 후회하지만 장기간(몇 달, 몇 년)에는 행동하지 않은 것을 후회한다고 해. 행동해서 나타난 부정적인 결과는 별것 아닌 것처럼 합리화하기 쉬운 반면, 하지 않은 행동은 눈에 보이지 않아서 갈수록 후회가 커지거든. 사람들이 많이 쓰는 ‘할까 말까 할 땐 해라’는 말은, 어쩌면 후회를 덜 하기 위한 방법일지도 몰라.
후회를 즐기는 방법
후회가 없다면 좋겠지만, 그만큼 앞으로 나아가는 일도 줄어들 거야🤧 무엇이든 적당한 게 좋은 법이지! 심리학자들은 후회를 잘 즐기고자 여러 방법을 제안해. 하루 15분 정도 후회되는 일을 주변 사람과 공유하거나 글로 쓰는 것처럼! 또한, 다른 사람들이 어떤 점에서 후회하는지 알면 우리가 인생의 어떤 부분을 신경 써야 하는지도 알 수 있대. 그래서 말이야, 우리 건강하게 후회를 나누는 거 어때? 내 의견은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어. 구독자님도 익명이니까 편하게 들려줘! |